블로거의 수익모델, 이젠 레드오션이다? 아니! 무궁무진하다!



어제, 블로그를 운영하는 지인 몇분과 함께 좋은 시간을 가졌습니다. 블로거들이 모이다 보니, 당연히 이야기의 주제는 블로그에 대한 얘기가 화두였죠.

몇 년 전, 처음으로 블로그로 수익을 거두기 시작한 옛날 이야기에서부터 최근 뜨거운 감자로 이슈화되고 있는 네이버 블로그 SEO 엔진에 대한 이야기들까지 밤이 깊도록 이어진 블로그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면서 몇가지 나누고 싶은 이야기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다람쥐 쳇바퀴돌듯이 자작스크랩으로 스팸을 만들어 내는 블로거, 그게 당신의 선택인가?

 

블로거? 스크래퍼? 자작 스크랩은 불법인가? 묘책인가? 

제가 주로 방문하는 수익 블로거의 모임인 블로그투잡 사이트에 최근 가장 화두가 되고 있는 주제가 '네이버 블로그의 스크랩작업'인데요. 포스팅을 발행하자마자 곧바로 본인이 본인의 글을 각종 타 블로그나 까페로 스크랩을 해 가는 것을 말하는데요. 그렇게 스크랩을 해대면, 네이버 키워드 검색 시에 다른 글보다 상단에 뜨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 노가다성인 스크랩 작업에 열을 올리는 블로거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사실, 벌써 몇 달 째 그런 현상이 지속되고 있죠) 
그러다 보니, 초창기에는 자작 스크랩을 하는 것을 비판만 하던 기존의 많은 블로거들도 하나 둘, 스크랩을 하지 않으면 검색노출이 안드로메다로 멀리 뒷페이지로 밀려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스크랩을 적극적으로 유도하거나 자작 스크랩을 시작하는 분들도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모임에 모였던 블로거들도 이 부분에 대해서 토론을 상당시간 했었는데, 결론적으로 의견이 합해진 것은 블로그 운영에 대한 책임은 각각 자신들이 져야 한다는 기본 틀에서 보자면, 스크랩을 하는 블로거를 욕할 수는 없다는 결론이었습니다. 사실, 그렇게 스크랩만 해대면 내용의 중복성이나 스팸글에 해당하는 글들조차 상단에 띄워주는 네이버가 가장 무책임하고 무능력한 것이지, 그렇게 하도록 환경을 무법천지로 만들어놓고, 고고한 학처럼 블로거들이 선비정신으로 알아서 자작스크랩은 자제합시다~라고 팔자좋은 소리만 할 수는 없다고 봅니다.


1등 독식체계, 네이버의 블로그 검색의 현실?

스크랩이 최고? 블로그의 품질과 신뢰성은 어떻게 되나?

스크랩을 얼마나 많이 하느냐에 따라 검색순위가 정해지다보니, 별 희안한 일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예전같았으면, 네이버에서 복사글이나 스팸글에 해당하는 글들도 스크랩수가 많아지니까 검색 상단에 떡하니 자리를 잡기 시작하는 것이 아닙니까? 그러다 보니 몇몇 블로그의 경우에는 하루에 수십개의 글이 작성되면서 스크랩 작업만으로 모든 발행글이 상단에 다 떠버리는 기염을 토하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사실, 수익블로거의 입장에서는 본인의 글이 검색사이트 상단에 뜨는것이 어쩌면 가수들이 앨범발표하고 순위차트에서 순위를 받는 것과 같은 입장에 서게 됩니다. 왜냐하면, 본인이 잘 쓴 글이 고품질의 포스팅에 해당되면 검색사이트 상단에 뜨게 되고, 그러다보면 많은 네티즌이 방문하게 되니까, 결론적으로는 광고수익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인데요.

마치 가수가 가창력이나 곡의 퀄리티와는 상관없이 A방송사 OO담당피디에게 잘보이기만 하면 무조건 가요차트에서 상위권을 차지하게 된다면, 기획사의 입장에서는 곡을 잘만드는 것은 전혀 신경쓰지 않고 OO담당피디에만 잘보이려고 갖은 노력을 다하게 되는 것과 마찬가지인 것입니다.

이렇듯 블로거가 글을 쓰는 것에 노력을 하는 것보다 스크랩에 열을 올리게 되는 현상이 지속된다면, 분명, 블로그 영역의 글에 대한 네티즌들의 신뢰도가 하락하게 되고, 결과적으로는 네이버의 검색결과에 대해서도 신뢰를 갖지 못하게 되는 현상이 일어날 것이라고 봅니다.

이미, 많은 네티즌들이 검색결과 중에서 웹검색이나 까페검색의 글을 신뢰하지 못해서 블로그까지 이동해 왔습니다. 웹검색에서의 최신업데이트가 되지 못하는 것과 까페검색글의 속빈강정인 게시물들에게 더 이상 낚이지 않으려는 네티즌들의 마지막 보류가 블로그일지도 모르는데요. 그런 블로그까지도 네티즌들을 낚는 도구로 전락하지는 않았으면 합니다. 


언제까지 화만 내고 있을텐가! 이제는 독창적인 전략이 필요한 때!

네이버는 네이버고, 그럼, 블로거는 어떻게 해야 하나?

위에 적은 내용까지는 네이버에 대한 항의+개선을 요구하는 글이라고 치자면, 그런 스크래퍼(스크랩을 전문으로 하는 블로거를 지칭하는 신조어)를 제외한 나머지 블로거들은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위에서도 잠시 언급했듯이, 지금 이런 시점에서 스크랩을 하는 사람들을 잘못되었다, 괜찮다를 논할 필요는 없습니다. 각자가 자기 방법에 따라 운영하고, 책임도 각자가 져야 하는 부분이라고 정리했습니다.
다만, 스크랩을 하기는 싫지만, 수익블로거로서 상단노출을 해야 하는 블로거들에게도 해법까지는 아니더라도 묘안은 있어야 할 것이 아닙니까? (언제까지 화만 내고 있을텐가! 이제는 독창적인 전략이 필요한 때!)
사실, 스크래퍼들이 장악하고 있는 키워드는 1차키워드(주요 핵심단어)와 2차키워드(주요핵심단어 두개 이상 합성한 복합명사)정도가 되는데요. 문제는 그런 키워드로 검색하면 똑같은 글 내용이 3~4page이상을 3,4명의 블로그가 독식하고 있는 현상이 벌어집니다. (물론, 그 3,4명의 무조건 스크래퍼라는 뜻은 아닙니다. 블로그지수(정확도)가 엄청 높은 네이버파워블로거도 있으니 속단할 수는 없습니다.)
그런 글일수록 실제 구매로 이어지는 DB전환율은 상당히 낮은 편이며, 어플리에이터(광고주)의 입장에서도 좋아할 수 없는 DB입니다. 그런 이유로 최근 모 제휴사이트에서도 키워드 이벤트를 서둘러 마감하는 등, 여러가지 해법을 찾기 위해서 분주한 상황인데요.
일반 수익 블로거인 우리의 입장에서는 그런 키워드 외에 독창적인 키워드를 발굴하는 것이 급선무인 것입니다. 물론, 그 키워드를 발굴하는 것은 힘이 들지만, 오히려 독창적인 키워드의 DB가 실제 구매율로도 많이 연결되고, 이에 대한 추가 수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이제는 수익완결된 DB에 대해 추가금을 지급하는 제휴사이트가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당신은 왜 블로그를 운영하나?

수익이 안나서 고민인 당신, 초심으로 돌아가라

수익블로거를 해 보겠다고 생각한 처음으로 돌아가 봅시다. '내가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을까?'라는 물음 다음에 어떤 고민을 했었나요?

'무슨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하지?'아닙니까?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은 바로 '글 쓰는 소재거리'에 대한 고민이었을텐데요. 당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글'이 적혀지는 공간이 바로 블로그이지요. 글을 써야 한다고 다 문학소년이 되라는 말은 아니구요. 도배하는 분이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벽지고르는 법과 도배풀바르는 방법과 더불어 자기 사업장을 홍보하는 공간이 바로 블로그가 될 수 있듯이, 자기가 타인에게 할 수 있는 어떠한 '주제'에 대한 고민은 했었을 것이고, 블로그를 개설했다면, 바로 그 고민에 대한 방향을 설정했기 때문일텐데요. 요즘, 수익블로거의 블로그들을 방문해보면, 그런 '주제'에 대한 글이 거의 전무한 경우가 많습니다.

블로그라는 것은 1인미디어도구입니다. 너무 원론적인 얘기인가요? 1인미디어도 미디어로서의 파워가 있기 때문에, 그러한 부분을 이용해서 수익을 만들어내고 수익에 대한 도구로서도 훌륭합니다. 하지만, 수익의 도구로만 치부하기에는 블로그의 매력은 무궁무진합니다. 부디, 블로그를 돈버는 도구로만 쓰지 말고, 자기 인생의 자산으로써, 더욱 더 관리하고 가꾸기에 따라 보다 훌륭한 결과가 나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 일반행정직

 - 검찰직공무원

 - 경찰공무원

 - 교정직공무원

 - 사회복지직공무원

 - 환경직공무원

 - 감사직공무원

 - 화공직공무원

 - 농업직공무원

 - 보건직공무원

 - 사서직공무원

 - 외무영사직공무원

 - 임업직공무원

 - 전산직공무원

 ● 유망자격증 기출문제

 - 소방공무원

 - 교육행정직공무원

 - 세무직공무원

 - 10급공무원

 - 토목직공무원

 - 간호직공무원

 - 건축직공무원

 - 농업연구사

 - 농촌지도사

 - 보호직공무원

 - 식품위생직공무원

 - 의료기술직공무원

 - 전기직공무원

 - 출입국관리직공무원

 ● 공무원 최신자료 받기


 - 4대보험관리사

 - 결혼상담사

 - 공인중개사

 - 노인여가건강관리사

 - 농산물품질관리사

 - 도로교통사고감정사

 - 사회복지사1급

 - 소비자전문상담사

 - 실버시터상담지도사

 - 아동심리상담사

 - 영재놀이지도사

 - 주택관리사

 - 치매예방관리사

 - 저작권관리사

 - 일반행정사

 - PIA사설정보관리사

 - 건강식이요법사

 - 경호(경비)지도사

 - 노인심리상담사

 - 노후생활설계사

 - 다문화가정상담사

 - 속기사

 - 심리상담사

 - 연예인관리사

 - 장례지도사

 - 직업상담사

 - 유기농관리사

 - [방과후]교육마술지도사

-[방과후]창의사고력지도사

 - [학점은행제]사회복지사

  1. 2011.10.02 23:51 신고 [Edit/Del] [Reply]
    저는 요즘 신경도 안쓰고 있답니다 -0-ㅋ
    어렵기도 하구요 ㅎㅎ
    그나저나 블로그 힘들어요 ^0^
    그래도 열심히 관리하고 꾸려나가야겠지요 ㅎㅎ

    밥사이다님, 항상 건강 잘 챙기시구요~
    즐거운 10월 되세요 ^^
  2. 2011.10.03 02:10 신고 [Edit/Del] [Reply]
    너무 좋으신 말씀 감사합니다^^
    저도..그냥 묵묵히 제 갈길 가고 있습니다 ㅎㅎ
    그렇게 하지도 못하고 해서 ㅋㅋ
    걍 천천히, 조급하지 않고 욕심 내지않고.. 뭐그렇게 운영하고 있네요~

    밥사이다님 편않나밤 되시구용~
    10월 한달도 활기차게 보내세요~~
  3. 2011.10.03 10:34 신고 [Edit/Del] [Reply]
    밥사이다님 좋은글 고맙습니다.

    신출래기 블로거들은 설자리가 없군요
    네이뇬한데 뭐라고 해봐야 그들은 남다리긁는 얘기만 하고 있네요

    다른 수익모델 찾던가, 새로운 키워드를 찾아야할듯...
  4. 2011.10.03 12:54 신고 [Edit/Del] [Reply]
    정말 다양한 수익모델이 있더라구요 ㅎㅎ
    찾으면 찾아볼 수록 나온다죠 ^^
    항상 다른 길은 있다고.. 다양한 방법들을 찾아봐야 겠어요~ ^^
  5. 2011.10.03 15:12 신고 [Edit/Del] [Reply]
    좋은 말씀 너무 잘 새겨듣고 갑니다...
    옳은 말씀이십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Name *

Password *

Link (Your Homepage or Blog)

Comment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