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준비 (6) 사업성분석 - 시장성분석,기술성분석,수익성분석

 

 

앞서 창업준비를 하면서 창업자의 자질, 창업준비 10단계, SWOT분석 방법,

창업아이템 선정(BMO테스트)을 하는 방법을 포스팅했습니다.

 

창업아이템을 선정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을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내 마음에 드는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아이템을 찾는 것"

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오늘은, 이렇게 선정한 창업아이템에 대한 사업성분석을 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성분석 FLOW

 

 

 

사업 아이템을 선정하고 난 다음에, 해당 아이템에 대한 철저한 사업성분석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사업성분석은 창업아이템에 대한 조사분석을 통해 타당성을 검토하여 최적의 안을 선정하고

사업의 실행여부를 결정하고, 사업을 위한 전략대안을 수립,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준비하는 과정입니다.

 

이 사업성분석의 항목은 시장성분석, 기술성분석, 수익성분석, 경제성분석으로 이루어지는데,

경제성분석은 수익성분석 내에서 함께 이루어지므로

시장성분석, 기술성분석, 수익성분석을 중심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시장성분석

 

시장성분석은 창업아이템이 시장에서 얼마나 팔 수 있는지의 수요조사를 통해서

예상매출을 파악하는 것인데요. 매출시장의 크기에 따라서 시장성을 분별하게 됩니다.

 

(1) 시장환경 분석

통계청 자료를 기반으로 인구통계환경 및 잠재 고객의 수요를 조사하거나,

거시환경, 산업환경, 경쟁환경, 고객환경, 입지환경 등을 통해서

수요자에 대한 파악을 할 수 있습니다.

 

(2) 고객수요 예측

위의 시장환경분석을 통해 나온 수치를 기반으로 시장규모를 추정하고,

본인아이템이 시장을 얼마나 점유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시장점유율을 추정하고

고객수요에 대한 예측을 할 수 있습니다.

 

(3) 판매전략 수립

제품에 대한 기능적인 전략(고품질고급화 vs 저가시장), 유통전략수립(마케팅 등), 가격전략수립 등

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등의 전략을 수립합니다.

 

(4) 매출액 산출

시장환경과 고객수요, 판매전략이 나오고 나면, 매출에 대한 개략적인 개산이 나오는데요.

이러한 추정치를 가지고 예상 매출액을 산출합니다.

 

(5) 시장성 평가

위의 분석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을 통해 SWOT분석과 같은 형태로 시장성을 평가합니다.

※ 참고: SWOT분석 : 2012/04/24 - [사업계획서] - 창업준비 (4) 사업계획서 SWOT분석 ppt파일, 스왓분석 잘하는법

 

 

2. 기술성 분석

 

기술성분석은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데에 소요되는 기술의 타당성과 원가 수준에 대한 분석입니다.

기술의 타당성이라는 것은 기술력만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원가(비용,시간)에 대한 경쟁력을

함께 분석하는 것을 뜻합니다.

 

(1) 보유기술 분석

제품의 특징(생산에 필요한 소요기술 검토)과 보유기술검토(수준, 활용도, 적합도 등) 및

기술타당성분석(보유기술의 경쟁성 및 유용성 등)을 분석합니다.

특허나 실용신안 등의 기술력으로 방어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유리합니다.

 

(2) 투자금액 산출

투자금(사업장, 시설, 비품 등의 비용)과 투자금액의 적정성에 대한 계산을 합니다.

 

(3) 제품원가 산출

제품원가 산출에 대해서는 무엇보다 목표생산량이 중요합니다.

1차 테스트제품 500개를 생산하는 제품원가와

10,000개를 생산하는 제품원가는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에

목표 생산량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외에 생산에 필요한 직접비와 간접비를 산출한 다음

제품별 단위당 원가비율을 계산하여 적정성을 검토합니다.

 

 

3. 수익성 분석

 

수익성분석은 매출계획과 비용계획을 토대로 자금수지계획과 이익산출,

손익분기점을 분석하고, 캐쉬플로우(현금흐름)분석등을 통해

수익성검토를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략한 이론적으로 설명을 하고, 다음번에

수익성분석 방법에 대해 상세히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1) 매출계획 수립

매출계획을 수립함으로써 매출액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매출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아니라 제조업의 경우에는

총자산회전율을 감안해서 매출계획을 세워야 하며, 매출액 대비

원가비율이 높은 상품의 경우에는 회전율을 잘 계산해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비용산출

매출계획에 따른 재료비, 인건비, 지급임차료 및 기타 비용을 계산합니다.

 

(3) 자금수지계획 수립

매출액과 비용이 계산되었다면 총 소요자금에 대한 계산이 나오는데,

해당 소요자금 중에 자기자금과 차입자금 등의 계획과

차입금에 대한 상환계획, 이자비용계획 등을 수립합니다.

 

(4) 이익 추정

지금까지의 계산이 되었다면 추정손익계산서를 작성할 수 있는데요.

매출액경상이익률과 총자산수익률을 검토하여 이익분석을 미리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5) 손익분기점 분석

매출과 비용계획에 따른 손익분기점을 검토하는데요.

손익분기점 도달 개월수를 정하고 목표매출액을 설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6) 현금흐름분석

손익계산서와 추정재무재표를 3년~5년정도로 예상하였다면,

월 단위의 현금흐름 계획을 세워봐야 합니다.

갑자기 큰 돈이 들어가야 하는 시점에 여유자금이 없을 수 있는데,

현금흐름표로 예상 비용을 월별로 계획해 둔다면 그런 위험을 피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수기관 분석과 NPV/IRR분석을 통해 투자수익율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수익성 분석에 대해서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다시 예제를 들어서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그만큼 창업을 앞두고 수익성분석을 철저히 해야 한다는 뜻이겠지요?

 

그냥 사업을 준비하는 것에 대해 돈 조금 있고 아이템 있다고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철저한 분석과 준비가 있어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업계획서를 미리 작성해 두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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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12.05.01 20:11 [Edit/Del] [Reply]
    새로운 5월 힘차게 시작하세요. 밥사이다님^^
  2. 2012.05.03 12:32 신고 [Edit/Del] [Reply]
    이걸보니 창업준비가 보통일이 아니네요.. 저도 멋도 모르고 시작을 해서,,ㅎ 잘 배워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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