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래들어, 모바일 앱 개발에 대한 열기가 후끈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도 지원폭을 대폭 늘여가면서 고부가 가치 산업에 대한 기대를 올리고 있는 실정인데요.

KTV "유망 창업기업 고용 창출시 720만원 지원" (기사링크)

정부의 지원도 이곳저곳에서 붐이 일고 있는 이 때에, 앱 개발로 대박(?)을 쳐 보고 싶은 분들을 위해,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 대한 연재를 시작해 보려 합니다.

1. 개발 프로그램 설치

 아이폰앱과는 달리, 안드로이드앱 개발툴은 거의 돈이 들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이폰앱 개발을 위해서는 일단 매킨토시나 그에 해당하는 장비가 있어야 하지만, 안드로이드앱은 윈도우환경, 리눅스 환경 등을 가리지 않기 때문에, 컴퓨터 한 대 있으면 추가로 돈이 들 필요가 없다는 뜻이지요.

우선, 안드로이드의 기본 개발언어는 Java입니다. 여담이지만, 10여년 전에, Java붐에 배워볼 생각을 하다가 Java의 반응속도가 그리 썩 훌륭하지 않다는 말에 많이 공부하지 않은 것이 지금에서야 후회가 되네요.

그러면, Java가 탑재되어 있는 JDK만 깔면 되느냐~ 21세기에 사는 우리가 돌도끼 하나만으로 사냥하고 다닐 수 없잖아요?  Java를 위한 훌륭한 개발도구인 Eclipse도 있고, 안드로이드 폰 개발을 돕는 ADT플러그인에 안드로이드 SDK도 있으므로, 그렇게 외롭지 않게(?) 개발 할 수 있습니다.

다시 정리해 보면, 아래 프로그램들을 다운받아 설치(혹은 압축해제)해야 합니다.

  1. Java SE (JDK) -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index.html
  2. 이클립스 - http://eclipse.org/
  3. ADT 플러그인 - 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
  4. 안드로이드 SDK - 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

으로 요약이 됩니다. 이제 하나하나 설치를 해 볼까요?

(1) Java - JDK 설치

안드로이드는 자바환경(JRE)을 필요로 하고, 개발언어 자체가 Java로 되어 있기 때문에 자바JDK를 설치해야 합니다. 위의 링크를 따라가면, 왠(?) 오라클 사이트가 나오네요. 다운로드 탭에 우측을 보면 Java SE라고 있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합니다.
 

잘 보면 Java가 SE말고도 EE, FX, ME 등이 있는데, 보통 SE나 EE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우리는 간단하게 SE를 깔아서 진행해 보겠습니다.

위의 화면에서처럼 Download JDK를 클릭하면 다운로드가 시작된다.

제가 사용하는 OS가 Windows7 64bit이기 때문에, 저는 Windows x64용으로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보통의XP나 32bit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Windows x32버전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다운로드 화면입니다. (너무 자세히 화면을 캡쳐했나요? 곧 금방 업데이트가 되면 이 화면하고도 똑같지 않을텐데요~)

저는 JDK 6 Update 23 (64bit)를 설치 완료했습니다. 자바가 잘 설치 되었는지 "Hello World!" 하나 만들어 볼까요?

에디트플로서에서 위와 같이 코딩을 한 후에, Hello.java 라고 저장을 한 후에 아래와 같이 컴파일과 실행을 해 봅니다.

Hello World! 라고 보이시나요? 뭐, 그러면 자바는 설치가 잘 된 것 같네요. 그럼, Java 개발을 용이하게 해 주는 Eclipse를 설치하러 가 볼까요?

 

(2) Eclipse 설치

자바개발은 초기 C언어처럼 그냥 명령행 언어입니다만, 여러 전용 개발툴이 나와있어, 좀 더 쉬운 개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 중 안드로이드 응용프로그램 개발쪽에서는 이클립스를 많이 사용하고 있어, 우리도 이클립스로 설치를 해 봅니다.

이클립스(사이트)를 클릭해서 방문해 상단에 Download를 클릭한다.

Eclipse IDE for Java EE Developers, (206 MB)의 최신버전을 클릭해서 다운로드 받는다. 업데이트가 자주 되는 편이니, 얼마 지나지 않아 좀 더 최신버전이 나올 수 있다.


다운로드가 끝나면, 압축을 해제해서 C:\Program Files\안에 복사해서 넣으면 끝이다. (무설치버전이므로 복사한 후에 실행파일인 eclipse.exe를 바탕화면 등에 바로가기를 만들어 사용하면 된다.)

처음 실행을 하면 작업공간을 어디로 설정할 것인지를 묻는데, 적당한 곳에 이름을 정해서 만들면 된다. 제 경우는 F드라이브에 AndroidWork이라는 폴더를 만들어 사용합니다. (매번 묻지 않도록 아래 체크표시를 해서 귀찮지 않게 해도 좋습니다.)

이 후 나오는 웰컴창에서는 각종 튜터리얼 등이 있지만, 일단 패스~(상단에 Workbench클릭)하고, 개발창이 보이는 화면으로 갑니다.

그럼, 잘 설치되었는지 테스트할 겸 Helloworld 출력을 해 볼까요?

'File-New-Project...' 를 선택해서 아래와 같이 새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위와 같이 적은 후 Finish를 누르니, 대화창이 뜨더군요. Java퍼스펙티브가 어쩌고 저쩌고 하는데, Yes 누르면 됩니다. (자세한 것은 직접 해석해서 보세요~ㅋㅋ)

이제 프로젝트가 생성하고 나면, 클래스를 새로 더 만들어 소스파일을 만듭니다. 'File-New-Class'를 눌러 선택한 후 아래와 같이 내용을 채웁니다.

main source이므로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체크도 합니다. Finish를 클릭하면, 화면에 기본 코드가 출력되므로, 아래처럼 적절히 코드를 삽입합니다.

 
이클립스는 기본옵션으로 저장(Ctrl+S)시에 자동으로 컴파일이 되므로 오타체크 등을 한 눈에(아래 Problems창) 볼 수 있습니다. 제 소스에도 마지막에 ';'를 입력하지 않아서 오류가 뜨더군요.

제대로 저장이 되었다면, Run(Ctrl+F11)을 눌러 실행을 시킵니다. (위의 화면처럼 콘솔에 HelloWorld!가 보이시죠?)

자, 그러면, 이클립스까지 제대로 잘 설치가 되었다고 보이는군요. 이제, ADT플러그인과 SDK설치 및 여러가지 기본 세팅에 대해서는 다음 연재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본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 한 방 해 주세요~


 - 일반행정직

 - 검찰직공무원

 - 경찰공무원

 - 교정직공무원

 - 사회복지직공무원

 - 환경직공무원

 - 감사직공무원

 - 화공직공무원

 - 농업직공무원

 - 보건직공무원

 - 사서직공무원

 - 외무영사직공무원

 - 임업직공무원

 - 전산직공무원

 ● 유망자격증 기출문제

 - 소방공무원

 - 교육행정직공무원

 - 세무직공무원

 - 10급공무원

 - 토목직공무원

 - 간호직공무원

 - 건축직공무원

 - 농업연구사

 - 농촌지도사

 - 보호직공무원

 - 식품위생직공무원

 - 의료기술직공무원

 - 전기직공무원

 - 출입국관리직공무원

 ● 공무원 최신자료 받기


 - 4대보험관리사

 - 결혼상담사

 - 공인중개사

 - 노인여가건강관리사

 - 농산물품질관리사

 - 도로교통사고감정사

 - 사회복지사1급

 - 소비자전문상담사

 - 실버시터상담지도사

 - 아동심리상담사

 - 영재놀이지도사

 - 주택관리사

 - 치매예방관리사

 - 저작권관리사

 - 일반행정사

 - PIA사설정보관리사

 - 건강식이요법사

 - 경호(경비)지도사

 - 노인심리상담사

 - 노후생활설계사

 - 다문화가정상담사

 - 속기사

 - 심리상담사

 - 연예인관리사

 - 장례지도사

 - 직업상담사

 - 유기농관리사

 - [방과후]교육마술지도사

-[방과후]창의사고력지도사

 - [학점은행제]사회복지사

댓글을 남겨주세요

Name *

Password *

Link (Your Homepage or Blog)

Comment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