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실비보험]의료실비보험 가입 전 꼭 확인해야 할 5가지

최근 의료실비보험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국가에서 운영하는 의료보험 하나면 괜찮겠지~하고 무심코 지나쳤던 것이 노령화와 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인기를 끌고 있지요.

당장 아파서 응급실에 갔다가 입원을 한다거나 긴급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 오랜기간동안 통원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 살면서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의료부담에 대한 대비를 매달 2~3만원정도로 보장받을 수 있다는 장점에 많은 분들이 가입하고 있죠.


의료실비 보험 하나로 갑작스런 상해사고, 교통사고, 재해사고 뿐 아니라 각종 질병과 암 등의 병원비 부담으로부터 자유롭다는 것은 상당히 메리트가 있을 것입니다.

판매되는 상품별로 다소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사소한 질병에서부터 등 큰 돈이 필요한 질병으로 인해 입원했을 경우 병원비용에 대해 5천만원 한도내에서 90%까지 보장받으며, 식대MRI, CT, 특진료 등의 국영의료보험이 보장해 주지 않는 실비에 대해서도 보장받기 때문에 병원비 부담을 확실하게 줄여줍니다. 그 외 통원외래+약제비로 회당 30만원까지 지원을 해주며(연간 180회) 입원비는 사고.발병일로부터 365일간 지원을 해 주는 확실한 보험입니다.

현재 의료실비 보험을 판매중인 회사만 10가지가 넘지만, 인기있는 상품만 하더라도 메리츠화재, 현대해상, 동부화재, LIG손해보험, 삼성화재, 한화손해보험사, 흥국화재등이 있어서 가입 전에 어떤 상품이 자기에게 맞는지 확인하는 일이 꼭 필요합니다.

특히나 일반적으로 의료실비보험은 100세까지 보장을 받는 장기보험중의 최장기보험이기 때문에 중간에 해지를 하는 경우에는 손해가 큰 보험입니다. 그렇게 해지를 쉽게 할 수도 없는 보험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확실하게 알고 가입해야겠지요.

이 포스팅에서는 의료실비보험에 대해 상담을 받더라도 소비자가 꼭 알고 짚어야 할 5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적립보험료를 돌려주는 환급형인가? 순수형인가?

보험 하나 가입해서 재테크도 해주고, 의료실비도 주고, 생명보험처럼 사망보험금도 주고, 자동차 사고 보장까지 다 해주는 만능 보험이 있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하지만, 전문성을 가지는 보험이 등장하는 이유는 가입자들의 보험비 절감 및 특정 목적에 대한 확실한 보장을 위해서 만들어졌다고 봅니다.

환급형은 가입자에게 불리한 특약입니다.

특히나 적립보험료는 이자를 덧붙여 만기시 돌려받는 것인데, 오히려 적립보험료 차액을 따로 투자상품에 저축하는 것이 더 좋은 수익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의료실비보험의 가장 중요한 것은 납입하는 금액이 부담이 가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의료실비보험에 각종 특약을 넣어서 부담이 가는 보험비를 내는 것보다는 사망담보, 적립보험료를 최소화하면서 진단비와 의료실비등을 납입금액 대비 넉넉하게(2~5천만원) 받을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특약설정 시 특정한 질병범위, 상해범위를 보상하는 항목이 3년 갱신제인가?

3년 갱신 특약은 의료실비특약을 제외하고는 설정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특정 암진단비나 교통상해 사망 휴유장애, 일반상해사망휴유장애 등등의 특약을 다 3년 갱신형으로 설정하면 최초 보험료도 10만원이 훌쩍 넘어가는 고액인데다가 3년마다 갱신을 통해 인상되는 보험료를 감당하기가 힘들어집니다.

암이나 뇌졸증, 심근경색 등의 중대질병의 경우는 가입시점부터 3년간만 조심하면 되는 병이 아닙니다. 10년, 20년 후부터 죽을때까지 보장을 받아야 하는 것인데, 3년마다 갱신으로 100세때까지 납입한다는 것은 보통 부담이 되는 일이 아닙니다.

게다가, 최근 보험업계에서는 암보험의 손해율이 급격히 늘고 있어, 매번 갱신때마다 보험료를 인상합니다. 가능하면 비갱신형, 순수보장형의 상품을 가입하시기를 바랍니다.


3. 의료실비 보험 가입은 언제 하는 것이 좋은가?

의료실비보험은 보험사마다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0세에서 60대 중반까지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쉽게 생각해 보면 환급형 보험도 아닌데다가 지금은 건강한 젊은시절에 굳이 가입을 할 필요가 있을까 하는 의문이 생깁니다.

하지만, 의료실비보험 중 몇몇 상품은 비갱신형으로 구성이 가능하기 때문에, 나중에 비싼돈으로 가입하는 것보다 좀 더 젊을 때에 저렴한 비용으로 쉽게 가입이 가능할 때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편, 0세부터 가입이 가능하다고 되어 있는데, 이 경우는 오히려 태아특약을 넣을 수 있는 어린이보험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이 어린이보험도 의료실비보험의 성격이 강한데, 태아에 필요한 특약을 넣을 수 있어서 태아보험으로 20대까지 보장을 받고, 이후에 의료실비보험으로 전환하는 것도 좋습니다.

태아보험 관련 포스팅 : [임신20주/태아보험추천] 임신16주~22주 사이에 태아보험 준비하는 이유?

따라서 의료실비보험 가입의 적정시기는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결혼 한 직후에 부부가 함께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부부가 동시 가입이 힘들다면 돈을 버는 가장이 먼저 가입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4. 양방진료 외에 한방진료도 보장되는지? 치과 진료는?

예전에 급체에 걸려서 병원을 간 적이 있습니다. 주변에 한의원을 찾아봐도 없어서 내과를 방문했더니, 진료 후 3일치 약을 처방받았습니다. 집에 돌아와서 급한대로 손을 따고 진한 녹차물을 우려서 두어잔 먹었더니, 바로 나은 적이 있습니다.

우리 한의학은 양방진료에 못지않게 훌륭한 치료술이 많이 있습니다. 앞서 제가 경험한 급체나 고혈압으로 인한 호흡곤란, 그외에 다양한 병 치료에 있어서 침술과 사혈, 뜸 등의 시술은 한국인의 체질에 맞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찾고 있지요.

하지만, 보통 한방에 대해서 민영의료보험 실비보장은 잘 되지 않았었지요. 최근 의료실비보험이 표준화되면서 한방병원, 한의원 등의 치료에 대해서도 보장된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치과진료, 성병, 항문관련(치질 등)의 치료도 보장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니 의료실비 보험을 가입할 때에 꼭 확인하고 보장내역을 챙기시기 바랍니다.



5. 보험가입은 먼저 보험비교사이트를 점검 후 지인에게 검토하라

이 포스팅을 면밀히 잘 읽으셨다면, 의료실비보험의 가장 기본이 되는 기초지식은 쌓으셨다고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인기있는 의료실비보험만 10여가지가 넘고, 같은 회사 같은 상품에 대해서도 견적에 따라 비용이 천차만별로 다르게 나옵니다.

물론, 한 번 가입하면 쉽게 변경하거나 해지하기도 힘든 상품이 바로 의료실비보험이기 때문에 한 번 가입할 때에 신중히 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보통 보험이라고 하면, 생각나는 것이 주변에 보험회사를 다니는 지인일텐데요. 바로 지인에게 전화해서 문의하는 것보다는 기초 지식을 쌓고 난 후에 지인을 통해 검토를 받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이런 포스팅을 보는 것도 도움이 되겠지만, 아무래도 실제 보험 전문가가 비교해서 상담해 주는 견적을 뽑아서 검토를 받는 것이 좋기 때문에 우선 1:1 무료상담 서비스를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무엇보다 특정 보험 회사에 소속되어있지 않아, 보다 객관적인 비교를 해 주고, 맞춤서비스로 고객에 맞는 실비위주의 보험료를 산정해 주기 때문에 저렴한 보험료로 무료견적 및 상담을 해 주고 있습니다.

보험몰[바로가기] : 국내 온라인 보험비교사이트 중 가장 많은 분들이 추천하고 고객 만족도도 높은 사이트입니다. 오랜시간동안 운영해 온 노하우가 있으며, 공인 설계사들의 노련한 업무처리로 전화상담 후 팩스나 E-mail로 견적을 받아보실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 일반행정직

 - 검찰직공무원

 - 경찰공무원

 - 교정직공무원

 - 사회복지직공무원

 - 환경직공무원

 - 감사직공무원

 - 화공직공무원

 - 농업직공무원

 - 보건직공무원

 - 사서직공무원

 - 외무영사직공무원

 - 임업직공무원

 - 전산직공무원

 ● 유망자격증 기출문제

 - 소방공무원

 - 교육행정직공무원

 - 세무직공무원

 - 10급공무원

 - 토목직공무원

 - 간호직공무원

 - 건축직공무원

 - 농업연구사

 - 농촌지도사

 - 보호직공무원

 - 식품위생직공무원

 - 의료기술직공무원

 - 전기직공무원

 - 출입국관리직공무원

 ● 공무원 최신자료 받기


 - 4대보험관리사

 - 결혼상담사

 - 공인중개사

 - 노인여가건강관리사

 - 농산물품질관리사

 - 도로교통사고감정사

 - 사회복지사1급

 - 소비자전문상담사

 - 실버시터상담지도사

 - 아동심리상담사

 - 영재놀이지도사

 - 주택관리사

 - 치매예방관리사

 - 저작권관리사

 - 일반행정사

 - PIA사설정보관리사

 - 건강식이요법사

 - 경호(경비)지도사

 - 노인심리상담사

 - 노후생활설계사

 - 다문화가정상담사

 - 속기사

 - 심리상담사

 - 연예인관리사

 - 장례지도사

 - 직업상담사

 - 유기농관리사

 - [방과후]교육마술지도사

-[방과후]창의사고력지도사

 - [학점은행제]사회복지사

  1. 2011.04.27 15:07 신고 [Edit/Del] [Reply]
    어느정도 알아보고 주변 지인에게 문의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네요
    보험비교사이트도 잘활용하면 좋겠습니다
    잘 보고 갑니다^^
    • 2011.04.27 21:46 신고 [Edit/Del]
      그럼요~ 지인에게 먼저 전화하는 것이 아니라, 비교사이트에서 상담을 먼저 받고, 거기에서 이해가 잘 안되는 부분이나 견적내용을 가지고 지인에게 검토하시는 것이 현명하지요~ ^^
  2. 2011.04.28 04:23 신고 [Edit/Del] [Reply]
    오~ 좋은 정보네요, 보험 가입전에 꼼꼼이 비교 해야겠어요^^
  3. 2011.07.15 14:32 [Edit/Del] [Reply]
    좋은정보 잘 보고 갑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Name *

Password *

Link (Your Homepage or Blog)

Comment

Secret